안녕하세요, 로드 여러분!
세계 혁명 스토리 RPG, 로드 오브 히어로즈 GM 다케온 입니다.

5월 첫 밸런스 패치를 앞두고 현재 테스트 중인 방향성에 관해서 먼저 공유 드립니다.

1. 전투 메커니즘 내에 기본 효과 저항 값을 낮춰, 효과 적중과 효과 저항의 자유도를 높입니다.

내부적으로 처리하고 있는 효과 저항은 다음 3가지가 있으며 다음 처럼 조정합니다.

1) 최소 효과 저항값 15%를 0%로 수정합니다.
지난 4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알려드렸던 최소 효과 저항값 15%를 0%로 수정합니다.
이에 의해 상대의 효과저항이 0%일 경우 100% 확률로 발동하는 효과는 100%로 발동할 것입니다.
(단, 아래 2)처럼 상성에 의한 효과 저항값은 존재합니다)

2) 불리한 속성의 효과 저항값 40%를 30%로 수정합니다.
불/물/대지 속성의 경우 서로간 우위와 열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상성은 효과 저항에도 영향을 주며 이 수치는 40%였고, 이를 30%로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대지 속성 슈나이더가 불 속성 슈나이더를 일반 스킬로 공격할 때 50% 확률로 1턴간 대상에게 [지속피해]를 줘야 하지만, 속성상 열위이기 때문에 지속피해를 입힐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발동 확률 X (1-상대방의 저항력-속성 효과 저항력+나의 기본 적중률+나의 장비 적중률)
50% X (1-25%-30%+10%+0%) = 27.5%

이 때 장비로 효과 적중을 45%까지 추가로 높인다면 다음처럼 상승합니다.
50% X (1-25%-30%+10%+45%) = 50%

즉, 속성상 열위이더라도 나의 효과 적중을 높인다면 스킬 발동 확률은 원수치대로 전투에 적용됩니다.
단, 효과 적중을 더 높이더라도 스킬이 가진 고유의 발동률(스킬 레벨 상승에 의한 발동 확률 포함)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이 수치 조정으로 인해 속성별 던전 등에서 속성 열위의 영웅 생존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빛과 어둠 속성은 서로간의 우위와 열위가 중복되므로 이 수정으로 영향 받지 않습니다.

3) 불리한 속성의 크리티컬 저항 확률 60%를 30%로 수정합니다.
2)와 같은 이슈로 불리한 속성을 타격할 경우 크리티컬 저항 확률이 60%로 발동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를 30%로 조정합니다.
※ 이 수치 조정으로 인해 속성별 던전 등에서 속성 열위의 영웅 생존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빛과 어둠 속성은 서로간의 우위와 열위가 중복되므로 이 수정으로 영향 받지 않습니다.

2. 난이도를 고려하여 효과 저항값을 재설정합니다.
노말 난이도의 경우 초심자를 배려하여 저항값은 0%로 설정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노말난이도에서는 효과 적중을 높이지 않더라도 스킬의 원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열위 속성에 한해서는 1-2)에 의해 제 성능을 발휘하지 않습니다.)

하드 난이도는 25~35% 수준, 엘리트 난이도는 40%~60%로 테스트 진행 중입니다.

전당은 0%에서 시작하여 층이 올라갈수록 난이도 증가에 따라 효과 저항값도 높아질 예정입니다.
최상층은 엘리트 난이도에 비해 효과저항값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3. 활용성이 낮은 영웅을 밸런싱 합니다.
속도 비례 대미지의 경우 속도에 의한 대미지 증가량을 상향할 예정입니다.
다만 속도의 경우 턴 획득 속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번 상향 후에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한 차례 더 조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영향을 받게 될 영웅은 [어둠]미하일, [불]프라우, [물]크롬 입니다.

이외에도 데이터 분석 결과 활용성이 낮다고 산출된 영웅들의
스킬 발동 확률, 상태 이상 유지 턴수, 속도 등을 상향할 예정입니다.

4. 관통 세트 효과를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번 밸런스 업데이트시 관통 세트 효과가 수정될 경우 변화폭이 커서 혼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통 세트 효과의 체감 성능에 관한 밸런싱은 5월의 첫 번째 밸런스 업데이트에는 제외되며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현재 테스트 중인 수정 방향은 관통 세트를 착용하고 있을 경우, 관통이 100%로 발동하되, 기본 대미지에 관통 대미지를 일정 %만큼 추가하는 형태입니다.
(총 대미지량은 현재보다 증가하는 방향으로 테스트중입니다.)

감사합니다.
GM 다케온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