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일(목) 업데이트 예정 사항 안내 공지를 통해 많은 로드분들께서 침묵의 해협, 그리고 업데이트 관련 질문을 보내주셨습니다.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리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침묵의 해협 Q&A

Q1. 침묵의 해협에서 다른 로드 분들과 매칭되는 기준은 무작위 매칭인가요? 아니면 매칭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A1. 지원군 모집 시 자신의 로드 레벨을 기준으로 유사 레벨의 로드들과 매칭 됩니다.

Q2. 침묵의 해협 전투에는 어떤 포메이션이 적용되는건가요?
A2. 침묵의 해협은 별도의 포메이션 효과가 적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Q3. 로드 스킬은 턴 수를 소모하나요?
A3. 로드 스킬 발동 직전 영웅의 턴에 포함되어 턴을 소모하지 않고 발동되니 안심하세요!

Q4. 로드 스킬로 사용된 약화 효과가 해신의 상태창에서는 확인되지 않을 때가 있는데, 로드 스킬의 효과 적중 혹은 해신의 효과 저항 때문일까요?
A4. 해신이 약화 효과를 저항 했기 때문인데요, 12월 중 진행될 업데이트에서 로드 스킬로 인한 약화 효과는 해신이 저항할 수 없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Q5. [어둠] 및 [빛] 속성 해신의 고정 피해는 보호막과 무적, 피해량 감소와 같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건가요?
A5. 우선 [어둠], [빛] 속성 해신의 고정 피해는 어떠한 효과로도 감소시키거나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고정 피해 대비를 위해 '보호막'을 추천드렸던 이유는 고정 피해 전 '보호막'으로 다른 공격에 의한 체력 감소를 최소화하여 고정 피해를 버틸 수있는 체력을 보존하기 위해서입니다. 침묵의 해협 업데이트 이후 해신과의 전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기 때문에,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고정 피해와 같은 전투 밸런스가 조정될 수는 있습니다.

Q6 . 해신과 해신의 권속의 속도 및 효과 적중, 효과 저항과 같은 각 전투 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해신도 속성에 영향을 받나요?
A6. 공략의 재미를 위해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드리긴 조금 어렵지만 해신과 해신의 권속은 속성별 각기 다른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속성 상성에 의한 피해 증가와 피해 감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Q7. 침묵의 해협에서 영웅이 버스트 스킬을 사용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버스트 스킬을 사용할 영웅과 아닌 영웅을 구분할 수 없을까요?
A7. 스테이지 전투에서 적용되고 있는 AI와 거의 동일한 구성을 가지고 있기에 같은 기준으로 버스트 스킬을 사용합니다.

또한 ‘재앙의 경계’와 같은 버스트 스킬 사용에 대한 포지션 변화를 주지 않은 것은 의도된 사항으로, 연합 레이드와 달리 ‘해신’과 더불어 ‘해신의 권속’과 전투가 펼쳐지기 때문에 특정 포지션만 버스트 스킬을 사용하게 된다면 전투와 영웅 사용의 다양성이 줄어들게 되어 현재와 같은 전투 방식이 결정되었습니다.

Q8. 해신에 대한 이야기는 엘리트 시나리오에서 처음 언급되는데, 입장 조건이 ‘하드 사르디나 점령’인 이유가 있을까요?
A8. 실제 시나리오 내 해신이 등장하는 시기와 콘텐츠 해금 조건의 차이가 있는데요. 보다 많은 로드님들께서 신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드 사르디나 점령’을  해금 조건으로 결정하였습니다.


■ 12/2(목) 업데이트 점검 관련 Q&A

Q1. 이번 실타래 첫 구매 혜택 초기화처럼 크리스탈 첫 구매 혜택 초기화 계획도 있을까요? 시간의 실타래 첫 구매 혜택은 추후에도 특정 기간에 따라 초기화될 계획이 있을까요?
A1. 시간의 실타래는 지금과 비슷한 주기로 초기화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크리스탈 첫 구매 혜택에 대해서는 연말인 만큼 좋은 소식이 있을것이라 예상합니다.

Q2. 아카이브 신규 코멘트의 업데이트 순서 기준이 따로 있을까요? 아카이브 코멘트 개수 증가에 따라 코멘트 개수 보상을 추가할 계획은 없을까요?
A2. 아카이브 코멘트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아카이브 신규 코멘트는 최대한 많은 영웅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모든 영웅의 코멘트를 원하는 때에 선보여드릴 수 없어 아쉬울 따름입니다. 처음에는 지역이라는 테마에 묶어서 공개했으나 특정 지역 출신 영웅들은 상대적으로 공개가 늦어지기 때문에 최근에는 최대한 고루고루 보여드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카이브 코멘트는 많은 영웅을 충분히 성장시킨 로드님들께서 즐기실 수 있는 만큼 더 좋은 보상으로 찾아뵙기 위해 지금은 잠시 숨을 고르고 있습니다.

Q3. 홀리데이 로그인 이벤트로 복각된 [불] 프람처럼 다른 14일 출석 보상으로 영입 가능했던 영웅들도 복각이 진행될 계획이 있을까요?
A3. [대지] 미하일, [대지] 린과 같이 과거 이벤트를 통해 영입 가능했던 영웅들은 새로 아발론의 군주가 되신 로드님들께서는 영입하실 수 없기에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복각할 예정입니다. 금번은 [불] 프람인 만큼 영입을 꼭 잊지 마세요!

Q4.이브닝 에디션 대상 영웅 중 아직 공개되지 않은 남은 두 명은 언제쯤 공개되나요?
A4. 홀리데이 연주회가 시작되기 전에 공개됩니다! 아마 발터의 생일은 홀리데이를 기념하기엔 조금 이른 감이 있지요.

Q5. 사르디나 여관에서 언급되었던 영웅 밸런스 조정은 언제쯤 진행되나요? 밸런스 조정 진행 시 지난 업데이트 공지 중 개발자 코멘트에서 언급된 ‘방어력 비례 피해량 상향’ 대상 영웅도 함께 포함될까요?
A5. 방어력 비례 피해량의 상향을 포함하여 올해 마지막 업데이트에 적용될 수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GM 사르디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