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드 여러분!‌
‌세계 혁명 스토리 RPG, 로드 오브 히어로즈 GM 사르디나입니다.‌

로드님들께서 접수하여 주신 지난 5월 24일(화) 업데이트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을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업데이트 Q&A ]

‌※ 지난 5/24(화) 업데이트 관련 사항 질문만 선정하였습니다.‌
‌※ 중복된 질문들은 하나로 통합해서 답변 드립니다.‌


■ 5/24(화) 업데이트 관련 Q&A


Q1. 5월 24일 업데이트 관련 Q&A가 이번에 진행된 이유가 있을까요?
A1. 공지사항만으로는 체감하시기 어려웠던 부분들에 대해 업데이트 후 직접 플레이하시며 느낀 의견을 전달하여 주실 수 있도록 업데이트 전이 아닌 업데이트 이후에 Q&A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2. 패키지를 통해 영입 가능한 [불] 리카르도의 스킬이 시나리오 및 오벨리스크에서 만났던 리카르도의 스킬과는 다른 이유가 있나요?
A2. 시나리오와 오벨리스크를 통해 만나볼 수 있던 리카르도의 단순한 스킬 메커니즘에서 벗어나 워리어 클래스의 특색을 살리고, 동시에 다른 영웅들과 차별되는 고유 스킬 메커니즘을 부여하여 플레이에 재미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Q3. 자유의 광장 신규 테마 업데이트 시 로비 목록에 추가된다는 것은 기존에 있는 테마의 자유의 광장이 닫히고 새로 열리는 걸까요? 아니면 새롭게 입장할 수 있는 광장이 목록에 추가되나요?
A3. 기본 ‘자유의 광장’과 ‘축복의 화원’은 신규 테마가 공개된다 하더라도 목록에서 계속 유지될 예정입니다. 다만, 신규 테마 공개 시 입장할 수 있는 상시 광장의 개수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후로도 여러 가지 테마의 광장이 공개될 예정이며, 시즌 특별 테마의 경우 해당 시즌이 종료되면 입장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Q4. 할로윈 테마, 혹은 크리스마스 테마 등 지난 시즈널 기간에 적용되었던 테마도 추가될 예정이 있을까요?
A4. 네, 다만 시즌의 특성이 강한 일부 테마는 실제 해당 시즌 기간일 때 오픈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Q5. 린과 조슈아 외에도 아이돌 코스튬이 출시될 영웅이 더 예정되어 있을지 궁금합니다!
A5. 네, 많은 영웅들이 사인 연습을 하고 있다는 후문입니다.

Q6. 아이돌 코스튬 착용 시 린과 조슈아의 속성에 따라 보여지는 이펙트나 사인이 다른데요, 나중에 추가될 속성에도 각각 다른 이펙트와 사인이 적용되나요?
A6. 네, 영웅의 속성에 따라 각자의 차이가 있듯이 각 속성마다 아이돌에 임하는 자세와 마음가짐도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Q7. 그동안 진행된 밸런스 패치에 포함되지 않은 기존 ★3 영웅 및 ★4 영웅 중, 기본 스테이터스 수치가 낮은 영웅들의 스테이터스는 따로 조정될 예정은 없을까요?
A7. 영웅 밸런스 조정의 경우 한번에 너무 많은 변화가 있을 시 로드님들께 혼란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영웅에게 저마다의 역할이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가 처음으로 가졌던 목표인 만큼, 앞으로도 밸런스 조정은 지속적으로 꾸준히 시행할 예정입니다. 영웅 사용 빈도에 따른 데이터와 실제 해당 영웅의 역할 등을 면밀하게 관찰하며 고심하고 있으니 다음 밸런스 조정을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8. 밸런스 패치 대상 영웅들의 선정 기준이 따로 있을까요?
A8. 밸런스 패치 대상 영웅은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모든 영웅들이 자신의 역할을 가질 수 있을 수 있도록 각 콘텐츠 별 사용 빈도 등, 모니터링을 통해 확인된 다양한 데이터를 토대로 선정되고 있습니다.

Q9. 침묵의 해협 보상이 개선된 만큼 해상 무역소에서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최대 교환 횟수나 구매 제한 기간도 조정될 예정이 있을까요?
A9. 아직 확답을 드리긴 어렵지만, 침묵의 해협 보상 개선 이후 로드님들의 해상 무역소 이용 데이터 등, 세부 사항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추가적인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Q10. 침묵의 해협에서 대미지 차이가 많이 나는 로드분들과 매칭되어 낮은 보상을 받는 상황은 개선될 예정이 없을까요? 비슷한 대미지를 기록한 로드끼리 매칭되거나, 혹은 개인 대미지로 보상을 분리하여 획득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A10. 침묵의 해협은 연합 레이드와 달리 실시간 매칭을 통해 처음 보는 로드님들과도 함께 협동하는 재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5/24(화)에 진행된 상자 등급별 보상 격차 및 상자 획득을 위한 피해량 개선 또한 로오히를 늦게 시작하거나 혹은 영웅들을 완전히 성장시키지 못한 로드님들, 그리고 높은 피해량을 기록하는 로드님들께서 서로 함께 매칭되었을 때 발생될 수 있는 부담감과 스트레스 등을 덜어드리기 위한 의도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모든 로드님들께서 더 다양한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는 기획 의도로 개선이 진행되었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만큼, 침묵의 해협이 활성화되며 발생하는 문제들과 로드님들께서 전해주시는 의견들 모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더욱 나은 개선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