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드 여러분!‌
‌세계 혁명 스토리 RPG, 로드 오브 히어로즈 GM 사르디나입니다.‌

로드님들께서 접수하여 주신 지난 6월 23일(목) 업데이트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을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업데이트 Q&A ]

‌※ 업데이트 Q&A는 지난 6/23(목) 업데이트 관련 사항 질문만 선정하였습니다.‌
‌※ 중복된 질문들은 하나로 통합해서 답변 드립니다.‌


■ 6/23(목) 업데이트 관련 QnA

Q1. 환상종 대소동!을 연합 콘텐츠로 기획하신 계기나 의도가 따로 있을까요?
A1. 로드 오브 히어로즈의 콘텐츠 대부분은 멀티플레이에서 받을 수 있는 로드님들의 피로도와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싱글플레이를 중점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싱글플레이를 중점으로 기획된 만큼 게임 내 로드님들이 주위 로드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콘텐츠의 다양성이 부족했고, 환상종 대소동!은 그런 부족한 부분을 채워 로드님들께 ‘함께 플레이하고 있다’는 재미를 드리고자 기획되었습니다.

Q2. 환상종 대소동!에서 환상종 레벨이 높아질때마다 소모되는 행동력 개수가 증가하고 환상종을 발견하기 위해서도 행동력을 소모해야하는 시스템으로 인해 행동력 수급에 어려움이 컸는데요, 행동력을 수급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은 없을까요? 아니라면 다음에는 행동력 소모 부담에 대한 부분이 개선되어 진행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2. 많은 로드님들께서 전달해 주신 행동력 소모에 대한 부담감 및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바탕으로 다음 환상종 대소동!에서는 이벤트 참여에 필요한 행동력량을 재검토하여 추가적인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3. 환상종 대소동!에서 매일 갱신되었던 연합 미션은 모든 연합이 매일 동일한 미션을 진행하는 방식이었을까요? 아니면 각 연합마다 다른 미션을 진행하는 방식이었을까요?
A3. 초기 기획 시 연합 미션을 지정된 연합 미션 목록에서 매일 다른 미션을 수령하는 방향도 고려되었지만, 연합마다 다른 미션이 주어질 경우 형평성에 어긋나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어 모든 연합이 매일 동일한 미션을 진행하도록 결정되었습니다.

Q4. 연합원과 함께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생겨 좋았지만, 대미지 기여도에 상관없이 마지막 참여자 1인만 토벌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해 연합원간의 불화도 발생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더 막타만 노리는 행위 등을 막고 유저간 분쟁을 막기 위해 보상 획득 기준 변경과 같은 개선은 어려울까요?
A4. 환상종 대소동! 이벤트 종료 후, 행동력에 대한 의견과 함께 로드님들께 많은 의견을 받았던 부분입니다. 이벤트 기획 의도와는 다른 문제가 발생되는 부분인 만큼, 이후 각 보상에 대한 밸런스를 재조정하여 로드님들께 더 즐거운 이벤트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5. 이후에도 환상종 대소동!과 같은 이벤트가 진행된다면 스타일 아이템 등과 같은 특별 상점에서 교환할 수 있던 보상도 다른 보상으로 교체될 수 있나요?
A5. 네, 환상종 대소동! 특별 상점을 통해 교환할 수 있는 보상 목록은 시즌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Q6. 현재 스킬 초기화 티켓은 환상종 대소동! 특별 상점이나 새로 추가된 고진감래 패키지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데요, 그 외에 스킬 초기화 티켓을 수급할 수 있는 방법을 늘릴 계획이 있을까요?
A6. 이후 업데이트들을 통해 이벤트 보상, 혹은 패키지 상품 등 스킬 초기화 티켓을 획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Q7. 스킬 초기화 시, 전체 스킬이 아닌 아닌 특정 스킬만 리셋할 수 있는 기능의 추가는 없을까요?
A7. 로드님들께 조금은 아쉬운 답변일 수 있지만, 특정 스킬을 지정하여 리셋하는 기능은 아직까지는 계획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스킬 리셋 시스템이 도입된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인 만큼 로드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참고하여 이후 더욱 개선된 기능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8. [대지] 루미에 복각과 함께 루미에의 코스튬도 복각되었는데요, 앞으로도 복각되는 영웅들의 코스튬 모두 함께 복각되나요?
A8. 3월 루실리카의 생일부터 생일 영웅의 코스튬을 이틀간 복각하게 되면서 그 이전에 생일이 지나간 루미에의 코스튬을 [대지] 루미에와 함께 복각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재출시되는 모든 영웅들의 코스튬이 함께 복각되는 것은 아니지만, 루미에와 같이 생일 코스튬 복각에서 제외되었던 영웅의 코스튬, 혹은 지난 시즈널 코스튬 등 상황에 맞추어 코스튬의 복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Q9. 최근 새롭게 출시되었던 영웅들과 달리 [빛] 바레타가 55,000원 패키지로 추가된 이유가 있을까요?
A9.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은 다양한 시도 중 하나였습니다. 선물 패키지를 따로 판매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패키지로 제공해 드리고자 하였으며, 패키지와 관련하여서도 로드님들의 많은 의견들이 전달되었던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자 합니다.

Q10. 앞으로 출시되는 영웅들의 패키지 가격은 [빛] 바레타와 동일한 금액으로 출시될까요? 만약 그렇다면, 영웅 레벨 60에 획득되는 패키지 보상은 한정 스타일 아이템으로 고정될까요?
A10. 앞서 위 질문에서 답해 드린것 처럼 패키지 판매에도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패키지의 판매 금액 및 방식, 구성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Q11. 고진감래 패키지 구매 가능 기간이 종료된 경우, 다시 구매가 불가능할까요?
A11. 고진감래 패키지는 첫 구매 가능 시점인 32레벨부터 특정 레벨 단위를 도달할 때마다 구매하지 않은 패키지가 오픈됩니다. 만약 구매 가능 기간이 종료되셨다면 로드 레벨 업을 통해 고진감래 패키지의 구매 기회를 다시 한번 더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Q12. 열람 가능한 연합 정보의 지역 제한이 해제되어 다른 국가에서 생성된 연합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는건 서버가 합쳐졌다는 것일까요?
A12. 열람 가능한 연합 정보의 지역 제한 해제는 1차적으로 환상종 대소동! 이벤트 준비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진행되었습니다. 열람 가능한 지역 제한만 해제된 것으로, 로드님들께서 우려하시는 서버 축소 등의 진행은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기존 지역 제한은 국내와 다른 글로벌 국가의 런칭 시점에 따른 로드님들의 성장도 차이를 고려하여 이루어진 결정으로, 로드님들의 성장도가 어느 정도 맞추어진 지금은 지역 제한을 해제하는 방향 또한 고려 중입니다. 지역 제한 해제는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장단점들을 고려하여 로드님들께 최선일 수 있는 방향으로 차분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디렉터의 한마디]

앞서 QnA에서 답하여 드린 것 같이 기존의 로오히는 주로 싱글 플레이에 가까운 콘텐츠를 선보였었습니다. 사람들과 부대끼는 것도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경우가 종종 있기에, 그런 부담을 최대한으로 줄이고자 하는 의도였지요.

하지만 로오히의 서비스가 이제 2년을 경과한 시점인 만큼 변화의 필요성을 확실히 느꼈기에,  개발자 노트를 통해 말씀드린 것 같이 조심스럽게 하나씩 시도해 보려 했습니다.

이번 환상종 대소동!에서 찾고 싶었던 재미는 ‘함께 하는 감성’이었습니다. 연합 원조 보상으로, 때로는 시스템 메시지로, 때로는 재앙의 경계에서 표시되는 로드명으로 느껴지는 다른 로드님들의 존재감을 좀 더 강화하고 싶었습니다. 그저 로드 레벨과 로드명으로 표기되는 무언가가 아니라, 나와 함께 로오히를 플레이하고 있는 사람으로 느껴지길 바랐습니다.

이번에 환상종 대소동!을 진행해 보신 로드님들께서 많은 의견을 주셨고, 저희도 여러 가지로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스트레스 요인은 줄이고,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재미와 즐거움을 더 크게 느끼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