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드오브히어로즈 개발팀입니다.

9월에 공지드렸던 것처럼 게임 내 영웅 중 즈라한의 대사 논란에 대한 당사 입장을 말씀드립니다.

우선, 이 논란과 관련하여 이영도 작가님의 저작권을 대리하고 있는 황금가지출판사에 사과드렸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판타지 소설 작가인 이영도 작가님의 작품은 지금도 명작의 반열에 올라있고, 게임 업계의 많은 시나리오 기획자들은 이 명작들을 접하고 존경하면서 그 꿈을 키워왔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역시 작가님을 평소에 존경하고 있었고, 이를 게임 내 텍스트와 성우 대사로 인용한 것이 논란의 발단이었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의도가 존경이더라도 논란을 일으켰고, 잘못된 인용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불편함을 느끼셨을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명과 지명, 고유 표기 등이 직간접적으로 활용된 아레나 도전자 리그에 등장하는 AI 봇들의 이름, 하드 스토리에 등장하는 엑스트라의 이름, 일부 지역의 지명과 인물 타이틀 등에 대해서 삭제 및 수정을 진행하며, 향후에도 설정상 유사성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스토리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차별화하는 방향으로 전개하기로 하였습니다.

글로서 전달이 될지 모르겠지만, 존경하는 이영도 작가님과 황금가지출판사에 감사함을 전하고 싶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 누구도 가지 않은 "K-판타지"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해주셨고, 이런 소설들을 보고 많은 사람이 성장하였기에 다양한 시나리오의 게임이 한국에서 개발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배경을 조금만 더 생각했더라면 저작권에 대해서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었겠지만, 논란이 발생하고 나서야 부족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 역시 이번 사례를 통해 저작권을 다시 한번 더 검토하고, 향후에 같은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드오브히어로즈 개발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