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드 여러분!
세계 혁명 스토리 RPG, 로드 오브 히어로즈 GM 다케온입니다.

2월 16일(화) 18:00에 진행된 첫 업데이트TALK인 채팅 콘텐츠를 통해
다가오는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로드님들이 질문해주셨던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이벤트 관련

Q. 연성 페스티벌 이벤트의 기간이 짧고 크리스탈 요구 사용량이 너무 높습니다.
A. 연성 페스티벌 이벤트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마일리지 타입의 이벤트로 현재까지 일별 사용 평균량을 고려하여 진행 일정을 산정하고 요구 사용량을 설정했습니다. 다만, 오늘 주신 의견과 이벤트 통계 집계 이후 개선이 될 수 있도록 개발팀과 논의해보겠습니다.

Q. 연성 페스티벌 이벤트는 주기적으로 진행되나요? 만일 주기적이라면 어느 정도 주기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A. 연성 페스티벌 이벤트는 매달 1회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벤트 기간의 경우 통계 데이터와 의견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Q. 연성 페스티벌 이벤트 진행 시에는 장비 뽑기 티켓의 우선순위를 조정해 주세요.
A. 다음 이벤트부터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발팀에 개선사항을 전달하겠습니다.

Q. 슈나이더와 봄나들이 이벤트의 일일 보너스 상자의 내용물을 공개해 주세요.
A. 일일 보너스 상자의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예정 안내 공지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자의 내용물은 이벤트 시작 시 인게임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Q. 숙제형식의 일일 미션을 만들지 않는다고 하셨지만 이번 슈나이더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A. (수정 답변) 많은 로드분들로부터 일일 미션 형식의 이벤트 진행 희망 의견이 접수되어, 시험적으로 진행해 보고자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숙제화되는 부분은 경계하고 있기에 이벤트 형태로 진행하며, 미션 역시 쉽게 완료하실 수 있도록 설정하려고 합니다.


■ 레이드 관련

Q. 연합 레이드 모의전을 상시 오픈으로 바꿔 주세요.
A. 현재 시스템상 시즌 정산 중이거나 휴전 중 또는 지역 선택이 되지 않았던 상태라면 모의전 또한 진행되지 않을 예정입니다만, 개선 방향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연합 레이드 괴수 체력 조정이 이루어지면서 다시 연합 규칙을 해야 합니다. 체력 개선 이외에 시스템적인 개선방안은 없는 것인가요?
A. (수정 답변) 연합 레이드는 지금까지 많은 건의가 접수되었습니다. 이번에 체력 조정을 비롯하여 지난 소식지를 통해 안내해 드렸던 모의전 추가와 같이 다른 건의 사항들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평균적인 점검 시간에는 연합 레이드 전투 시간과 맞물려있어 점검 후 연합 레이드를 할 시간이 줄어듭니다. 개선이 필요합니다.
A. 해당 내용은 저희도 인지하고 있으며 개발팀에 전달하여 개선 방향을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관련

Q. 아발론 기자단은 클로버게임즈에서 공인한 대표성을 가진 유저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자단 선정 시에 다양한 로드 레벨을 가진 유저들을 뽑았으면 좋겠습니다.
A. 아발론 기자단 선정은 로드 레벨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표성을 고려하여 선정할 예정입니다.

Q. 포럼 재오픈은 언제 하나요? 고정된 소통의 창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현재 아발론 기자단을 시작으로 유튜브 등의 소통 창구를 고려하고 있으며 포럼은 감정노동자 보호 가이드라인에 상반되는 측면이 여전하다고 판단되기에 후 순위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Q. 업데이트TALK와 유사한 소통 관련 공지를 조금 더 일찍 공유해 주셨으면 합니다.
A. 이번 공지가 늦었던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다음 일정부터는 최소 하루 전에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매일 같은 대답만 오는 고질적인 다른 문의 사항들도 하나하나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시간이 걸리더라도 공지사항을 통해 이번에 해주신 질문들 그리고 고객센터를 통해 많은 분들이 하셨던 문의들을 정리하여 소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점검 시간은 연합 레이드 및 여러 플레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날 점검 공지가 아닌 업데이트 공지에 점검 시간에 대한 시간도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업데이트 점검은 보통 한국시간을 기준으로 오후 2시에 시작됩니다. 다만, 업데이트 사항이 많아지거나 DB 관련 사항이 있을 때는 앞뒤로 점검 시간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점검 시간의 단축은 불가능하지만 향후 시간은 확정이 되는 대로 바로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업데이트TALK를 타언어 채널에서도 진행해주셨으면 합니다.
A. 다른 언어 채널에서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질문과 답변이 가능한 언어는 영어이기에 영어 채널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 외 문의 사항

Q. 환상종 업적은 예전에 토벌한 기록도 카운트되나요?
A. 환상종 토벌 기록은 매 시즌이 종료될 때마다 리셋되어 왔기 때문에 이전의 모든 토벌 데이터가 없어 이번 시즌부터 누적 집계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Q. 장비 보관함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유료라도 좋으니 장비 보관함을 늘려주실 예정이 있나요?
A. 장비 보관함 확장은 유료나 무료의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향후 장비의 종류가 늘어날 만큼 보관함의 확장을 미리 고려하겠습니다.

Q. 투지 세트의 턴 추가 확률은 어느 정도일 예정인가요?
A. 20% 내외로 설정되어 현재 관련 밸런스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투지 세트를 위해 크리스탈을 모은 유저들이 이번 연성 페스티벌 이벤트 기간 안에 사용 할 수 있도록 투지 세트를 업데이트해 주실 수 있나요?
A. 투지 효과는 조금 더 내부 테스트를 진행한 후 추가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밸런스 상 변경 점이 많기 때문에 충분한 테스트를 거친다면 2분기에 투입 가능한 시점을 가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스트라이커 신규세트도 좋지만 스트라이커는 대부분 역속 패시브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유리한 속성 패시브로 개선할 예정이 있나요?
A. 해당 의견은 개발팀에 전달하여 다음 밸런스 조정 작업 시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Q. 아발론 페스티벌 패키지의 판매 조건이 상시판매와 한정 판매를 오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아발론 페스티벌 패키지 판매 기간은 다수의 건의 사항과 환경 요소를 고려하여 변경되고 있습니다.

Q. 봄나들이 이벤트를 비롯하여 환상종 등 일회성 이벤트에 적용되는 영웅간의 대사 다시보기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A. 이벤트 스크립트 등 일회성 이벤트 스토리에 대해서는 향후 별도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개발팀에 꼭 전달하겠습니다.


처음 진행된 업데이트TALK여서 부족한 점이나 진행이 매끄럽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미숙한 진행임에도 질서정연하게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TALK 시간을 통해 자주 만나 뵈러 가겠습니다.

그리고 금일부터 모집을 시작한 아발론 기자단을 통해서도 다양한 대표성을 가진 분들을 선정하여 개발 진행 상황을 비롯한 다양한 이야기를 기자단의 시선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