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드 여러분!
세계 혁명 스토리 RPG, 로드 오브 히어로즈 GM 다케온입니다.

2월 23일(화) 점검 후 진행된 GM TALK인 채팅 콘텐츠를 통해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로드님들이 질문해주셨던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업데이트 오류 관련

Q. 연합레이드 로비에서 영웅 선택 화면에 간헐적으로 흰색으로 노출되며 영웅 선택이 안됩니다.
A. (수정 답변) 오류를 확인하였으며 임시 해결 방향으로 재접속 또는 덱 전환을 하여 플레이 부탁드립니다.

Q. 연합 레이드 로비에서 [모의전] 버튼이 간헐적으로 사라집니다.
A.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스크린샷이나 영상 첨부를 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전달해주시면 더욱더 빠르고 정확하게 조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시나리오 특정 스테이지에서 알 수 없는 오류가 출력되며 입장이 되지 않습니다.
A. (수정 답변) 특정 엘리트 스테이지 진입 시 오류가 출력되는 현상은 2월 23일 22시 20분에 패치를 통해 수정되었습니다.

Q. 새로 추가된 '로드,국고가..' 휘장의 습득 조건을 만족 시켰으나 수령할 수 없습니다.
A. 채팅창을 통해 ‘내 정보’를 확인했을 시에는 보상 수령이 불가능합니다. 로비의 로드 정보(내 닉네임) → 명예 업적에 진입하시면 정상적으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연합 레이드 관련

Q. 연합 레이드 [모의전]이 기존 토요일 오후 11시까지만 가능하다고 설정이 되었으나 모의전은 연합 레이드를 사전 연습하기 좋은 콘텐츠이고 랭킹 및 기여도에도 반영되지 않으니 원할 때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게 개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현재 시스템상 시즌 정산 중이거나 휴전 중 또는 지역 선택이 되지 않았던 상태라면 모의전 또한 진행되지 않을 예정입니다만, 개선 방향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벤트 관련

Q. 현재 [린의 연성 페스티벌] 이벤트로 인하여 영웅 [장비 연성]이 활발한 상태인데 마일리지 포인트 적립 기간과 원하는 영웅의 장비 연성이 같이 진행되지 않아 아쉬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벤트 기간 더욱 다양한 영웅 장비 연성을 추가해줄 수 있는지요?
A. (수정 답변) 모든 영웅의 장비 연성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사 이벤트 진행 시 일부 영웅의 장비 연성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슈나이더와 봄나들이] 이벤트의 일일 퀘스트 및 각종 재화 수급을 기간제 이벤트가 아닌 상시 콘텐츠로 고정해주실 수 있을까요?
A. 미션형 이벤트를 상시화 할 경우 자칫 ‘숙제’로 보여질 수 있기에 지루해질 염려가 있어, 다양한 재미를 드리고자 여러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를 고려하고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현재 [린의 연성 페스티벌] 이벤트에서 요구되는 재화의 허들이 너무 높으며 그와 반대로 게임 내 과금을 포함한 재화 수급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월 단위 리셋되는 것이 아닌 3만 크리스탈 도달 후 다시 리셋되어 진행되는 방식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이번 이벤트 회차를 진행하면서 확인되는 데이터를 참고하여 다음 이벤트 진행 시 고려하겠습니다.

Q. 슈나이더 이벤트의 보상이 전체적으로 환상종에 비하여 부족하게 느껴집니다(명성 없음, 운이 나쁘면 장비연성티켓을 1장도 못 얻을 수 있음 등). 추후 환상종의 복각이나 비슷한 수준의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보상 업데이트 또는 추가 이벤트 계획이 있나요?
A. (수정 답변) 재화 수급을 원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중에 있으며 환상종 이벤트 또한 다시 준비중이니 추후 공지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Q. [린의 연성 페스티벌] 이벤트에서 설정된 보상은 모두 고정인지 3만 크리스탈을 초과하면 보상을 받을 수 없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보상으로 다양한 재화보다는 평소 수급이 힘든 재화로 설정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A. (수정 답변) 현재 설정된 마일리지 보상은 안내된 내용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번 이벤트 회차를 진행하면서 수집되는 데이터 및 건의사항들을 참고하여 다음 이벤트 진행시 고려되도록 하겠습니다.

Q. 2월이 얼마 안 남았는데 환상종 이벤트가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되지 않아 문의 드립니다. 이번에는 [슈나이더와 봄나들이] 이벤트로 대체되는 것인가요? 앞서 상시 이벤트는 질릴 우려가 있어 새로운 이벤트를 구상중이라고 하셨는데 환상종 이벤트는 이제 매 달 진행이 되지 않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환상종 이벤트를 매일 정기적인 일자에 오픈하는 이벤트로 고려해주세요.
A. 환상종 이벤트는 현재 준비중에 있습니다. 추후 공지를 통해 안내 해 드릴 예정입니다.

Q.  "점검 후 인게임 채팅을 통해 업데이트에 대한 오류를 제보" 라 하셨는데, 업데이트 적용은 수요일과 다음주 월요일로 예정 되어있습니다. 적용도 안된 업데이트는 오류를 알아 챌 수 없으며, 1시간만에 업데이트 후 톡을 진행하는건 급작스럽습니다. 1시간 안에 유저들한테 버그 잡으라는 취지에서 이번 대화 진행하시나요?
A. (수정 답변) 접속 불가 및 순단 현상 등등 업데이트 후 신속하게 크리티컬한 이슈를 확인하고 로드분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마련한 내용이었습니다.

Q. 슈나이더와 봄나들이 이벤트의 꽃 속의 랜덤박스에서 나오는 각각 아이템들의 확률이 궁금합니다.
A. 슈나이더와 봄나들이 이벤트는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게 설정된 이벤트 이며 각 아이템의 등장 확률은 최소 5%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벤트 확률은 많은 분들의 요청이 있는 만큼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공지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Q. 업데이트 이후, 프람 프라우 요한 샬롯 슈나이더의 장비 연성 배너가 생겼는데 공지에는 작성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A. 확인 결과 해당 영웅들의 장비 연성이 예정되어 있었지만 공지에서 누락되었던 부분이었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상세 정보를 공지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더욱 꼼꼼하게 체크하도록 하겠습니다.

■ 오벨리스크 관련

Q. 오벨리스크 - 42층에서 적군의 타겟팅 패턴이 기존과 다릅니다, 버그인가요?
A. 오벨리스크에서는 각 영웅들마다 특유의 AI를 가지고 있으며 42층의 [어둠] 메이링의 경우 다른 영웅들과 다른 AI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각 영웅 캐릭터마다 고유 개성에 의해 다른 행동 패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오벨리스크의 난이도 조절 방법에 대해 개발팀에서도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시즌을 진행하면서 공략 방법이 비슷해지는 경향이 있어 이번 시즌 추가된 <오벨리스크의 투지>나 기존과 다른 <AI>패턴을 추가해 새로운 재미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패시브 스킬이 추가된 오벨리스크의 투지와 달리 새로운 전투 AI 패턴에 대해서는 로드께서 인지할 방법이 없어 버그로 느끼실 수 있다는 점을 미처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향후에는 변화된 AI 패턴을 전달할 방법을 고민해 오해의 소지를 덜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오벨리스크 - 37층 [물]바레타의  체력회복량은 밸런스가 되었는데 48, 50층의 아란의 회복량은 밸런스가 예정은 없을까요? 단순히 전략이나 층을 공략한다기보다, 특정캐없이는 힘들고 힐량이커서 지피메타로 버티면서 운빨이 큰층입니다.
A. 48, 50층 및 전반적인 오벨리스크 층의 밸런스는 매 시즌 별로 검토 후, 보다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 그 외 문의 사항

Q. 로잔나 생일 이벤트는 언제 진행되나요?
A. 로잔나님의 생일은 로잔나님께 여쭤보겠습니다. (개발팀이 준비하고 있다는 소문이..)

■ 업데이트와 무관하지만 질문 해주셨던 일부 항목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 영웅 순서턴표시에서 가끔 행동력 증가나 특정 스킬을 쓰고 난 후 턴이 바뀔 때 오류가 생깁니다.
> 알려진 이슈이며 즉각 수정이 어려워 근본적인 수정 방향을 모색중입니다. 다음 업데이트까지 수정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아군이 아군을 공격하는 버그
> 프리스트가 간헐적으로 아군을 공격하는 버그는 알려진 이슈이며 현재 수정 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신속하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점검은 장시간 진행되므로, 해당일 레이드를 연장하거나 취소하는 방향 고려 부탁합니다.
> 점검 당일의 연합 레이드 시간 연장의 경우 국가에 따라 종료 시간이 각각 다르며 그에 따라 시작 시간 또한 재조정되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국가별로 다음 날의 연합 레이드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기에, 보다 신중하게 고려하여 좋은 해결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점검 당일 레이드를 취소하는 것은 기술적인 개발이 필요하여 개발팀에게 전달하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합 레이드에서 일부 [불] 요한과 [물] 바레타의 일반 스킬이 체력비율 회복인데 육안으로 보기에도 낮은 체력의 캐릭터에게 힐이 가지 않습니다.
> 해당 스킬에 대한 테스트를 면밀히 진행하여,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빠르게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발페 이번달에는 상시판매로 전환되어있었는데, 공지에는 3월 아발페라고 안적혀있어서 질문드립니다.
> 먼저, 상세하지 않은 정보 제공에 오해를 드린점 죄송하다는 말씀을드립니다. 아발론 패키지는 매월 말일 오후 12:00 (UTC+9) 기준으로 초기화되도록 설정되어 있어, 이번 상시판매 전환은 이번달 말일인 2월 28일(일) 12:00 (UTC+9) 부터 적용 됩니다.

그 외 말씀해 주셨던 연합 레이드 배속 기능, 연합 레이드 버스트 모션 스킵, 골드/경험의 전당 층 자동진행, 레이드 결과창에 보스 레벨 출력 등의 건의사항은 개발팀과 논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GM TALK 내용 정리를 마무리하며 현재 많은 로드분들께서 건의해주시는 ‘특정 로드님의 의견을 의도적으로 무시했다’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합니다.

GM TALK 시작 후, 당초 예상보다 많은 로드님들께서 참여를 해주시어 명확하게 질문을 위해 "줄을 서겠다"라고 의사표명을 하신 분을 위주로 한 분씩 확인하여 순서를 정해서 진행하였고, 이 과정에서 의사 표명을 명확하게 하지 않았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한 분이 순서가 뒤로 밀리는 일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여기에 원래 계획되었던 시간을 연장하여 진행하다보니, 해당 로드님의 질문 순서가 돌아오시기 전에 자리를 마감하게 되어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특정 로드 분들께 본의 아닌 상처를 드렸던 것 같습니다.

의도치 않게 누락된 부분이 있었던 점, 진행 방식에 따라 불가피하게 순서상의 차등이 생겨 소통에 애로사항이 발생하였던 점, 순서상으로 후순위에 위치하신 분들과 불가피하게 소통할 수 없었던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해당 로드님이 질문 하셨던 점들을 위 항목에 추가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또한, 내부 ‘블랙 리스트’의 존재는 완전히 사실무근이라는 점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나라도 더 서비스 개선될 수 있도록 개발팀과 논의하고, 직접적인 개선이 어렵다면 차선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GM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GM 일동에게 특정 로드님들을 차별 및 무시할 의도가 전혀 없었음을 부디 너른 마음으로 양해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GM TALK를 통해 로드 분들과 약속한 소통의 자리를 마련 하고자 하였지만 많은 분들께서 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는 시간이 한정적이고 일부 로드분들의 질문이 누락 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였기에 향후 서베이폼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업데이트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고 정진하여 모든 로드분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