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5일 14:56 - 익명성 표현을 위해 닉네임에 와일드카드(*)와 문자를 혼용하여 사용하였지만 이 역시 적절치 않은것 같아 수정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로드 여러분!
세계 혁명 스토리 RPG, 로드 오브 히어로즈 GM 다케온 입니다.

먼저, 2월 23일(화) 20시에 진행한 GM TALK에 참여해 주신 여러 로드님들께 미숙한 진행 방식으로 불편함을 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처음 해당 코너를 마련했던 목적은 로드님들이 업데이트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답변드리고, 오류나 버그가 있다면 신속하게 제보받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장에 계신 로드님들의 질문을 직접 받고자 저희 운영팀은 원활하고 질서있는 코너의 진행을 위해 실시간으로 순서 목록을 작성하였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진행한 후 쌓였던 이전 채팅 기록을 오가며 순서 목록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일부 로드님들의 순서가 누락되었던 부분이 발생하였습니다.

원활하고 질서 있는 코너의 진행을 위해 GM TALK 시작 직후 작성한 순서 목록에 따라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여기에 얽매인 나머지 최초 작성 시 누락된 로드님께서 지속적으로 질문 의사를 표명하시는 것에 대한 목록 대조 및 검증에 소홀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해당 로드님과 그 자리에서 이를 지켜보고 계셨던 로드님들께서 느끼셨을 소외감과 실망에 대해 깊이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혼란스러운 자리였다고는 하나, 로드님들의 소리를 하나라도 더 귀담아들어야 할 GM으로서 부끄러운 대응이었으며, 이로 인해 GM TALK의 취지와는 반대로 로드님들에게 실망을 드린 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여기에 저희가 사전 진행 방식에 대하여 면밀히 대책을 세우고 안내해드리지 못한 탓에 많은 로드님들께 혼란을 드리게 되었으며, 자발적으로 저희를 돕기 위해 나서 주신 로드님들의 도움에 기대어 저희가 마땅히 해야 할 업무를 소홀히 한 점 역시 사과의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 밖에도 모든 로드님들의 질문을 신속하게 답변 드리지 못한 점이나, 코너 후반부에 순서를 다시 받는 등의 로드님들께서 납득하시기 어려운 진행을 비롯하여 저희의 부족함으로 인해 겪으신 로드 여러분의 실망에 대해서 깊이 반성하며, 앞으로는 더 나은 모습을 보여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로드님들께서 문의 주신, 2월 24일(화) 추가 공지의 ‘이 과정에서 의사 표명을 명확하게 하지 않았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한 분이 순서가 뒤로 밀리는 일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에 해당하는 부분은 저희의 잘못된 판단이 어떤 원인으로 발생했는지를 말씀드리기 위함이었으며 특정 로드님에게 책임을 돌리려는 의도가 아니었으나, 저희의 잘못된 표현으로 도리어 불쾌감을 느끼게 해 드린 점 그리고 한 분 한 분의 참여 의사와 의견을 꼼꼼하게 챙기지 못한 저희 GM들의 미숙한 진행에 대해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긴 기다림에도 불구하고 답변을 드리지 못하였던 특정 로드님을 비롯한 다른 로드님들 한 분 한 분을 찾아뵙고 사과를 드리는 것이 예의이겠지만, 언제 접속하실지 알기 어렵기에 별도로 우편함을 통해서 사과의 편지를 드리는 것으로 저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덧붙여, 진행 방식에 대해 많은 우려 점이 있고, 이용에 불편한 부분들이 보이는 채팅을 통한 GM TALK을 대신하여 향후에는 서베이폼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업데이트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진행 방식 및 자세한 내용은 추후 추가 공지를 통하여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로드님들께서 겪으신 실망과 우려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위로를 드리고자, 그리고 저희의 진심을 어떻게든 표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아래와 같은 보상을 모든 로드님들께 우편함을 통해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보상: 3,000 크리스탈
- 수령 기간: 2/25(목) ~ 3/4(목) 23:59

앞으로도 로드님들의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리며,
발전하는 ‘로드 오브 히어로즈'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M 다케온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