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드 여러분!
세계 혁명 스토리 RPG, 로드 오브 히어로즈 GM 엘펜하임 입니다.

4월 20일(화) 12:00부터 5시간 동안 업데이트 점검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점검 중에는 게임 이용이 불가하오니 일정을 참고하시어 게임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 점검 일정 ]
▶ 날짜: 4월 20일(화) 12:00 ~ 17:00 (UTC+9)

※ 점검은 상황에 따라 조기 오픈 및 연장을 진행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난 업데이트 공지와 함께 많은 로드분들께서 업데이트 관련 질문을 해주셨으며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 4/20 (화) 업데이트 내역 관련된 질문만 선정하였습니다.
※ 중복된 질문들은 하나로 통합해서 답변 드립니다.


[ 업데이트 점검 관련 Q&A ]

Q. 새로 업데이트 되는 아발론 기사훈련 영웅들 레벨 합산할때 4성영웅을 6초해서 60레벨까지 키우면 영웅레벨 60으로 합산하는건가요 아니면 40렙+50렙+60렙 해서 150렙으로 합산하는건가요? 5성50렙과 6성50렙이 같은 50렙으로 합산되는건지 영웅레벨 기준이 궁금합니다.
A. 영웅들의 현재 레벨을 합산합니다. 초월을 해서 레벨이 1로 되돌아가게 되는 경우, 레벨의 총합도 낮아지게 됩니다.

Q. 특별 훈련은 다른 캐릭터들에게도 적용되어 추후 나올 예정인가요?
A. 현재로서는 확답 드리기가 어렵지만, 다른 영웅들의 특별 훈련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Q. 샬롯 프람 요한 특별 훈련은 미션은 바뀔수 있나요?
A. 유저분들에게 사전 공지하여 드린 미션 내용은 현재로서는 변경 예정이 없습니다.

Q. 연성 페스티벌 할 때 크리스탈 3만개 다 쓰고 보상 받으면 초기화가 되는 건가요?
A. 기존  특정 기간 진행되던 이벤트가 월초에 시작하여 월말까지 진행되고, 월초에 다시 초기화 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Q. 린의 장비연성 이벤트가 4월 20일부터 시작되는 거면 4월은 시간이 10여일밖에 없는데 그래도 5월 1일이 되는 순간 초기화되는건가요?
A. 이번달에는 월초 한 차례 진행하였었기에, 점검 후 초기화가 되어 짧은 기간 동안 한 번 더 진행하실 수 있게 됩니다.

Q. 기절, 석화, 수면이 중복 적용된다는게 무슨 의미인가요? 기절,석화,수면 중복 적용에 대해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세요. 불친절한 설명으로 인해 게임내 시스템을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예를들면 기절,수면이 함께 적용될 때 둘의 쿨타임이 어떻게 되는지와 수면이 풀릴 때 기절 효과 또한 풀리는지 등등)
A. 기존에 내부에서 적용되고 있던 스킬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절>석화>수면

따라서 대상이 2턴 간 석화 상태일 때, 1턴 간 지속되는 기절 스킬을 새롭게 적용할 경우 석화(2턴)가 기절(1턴)로 대체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유저분들의 플레이 경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여, 행동불능 스킬이 모두 중복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ex) 기절 2턴, 수면 1턴 상태인 대상을 공격 시, 수면은 해제되지만 여전히 기절 2턴 상태는 적용됩니다.
따라서 행동불능 스킬들의 효과가 이제 모두 동시에 적용되어, 기존에 불합리하다고 여겨졌던 부분들이 개선됩니다.

Q. 현재 일본어 보이스 팩 성우분들이 전부 공개된게 아닌데 업데이트 이후 일본어 보이스 팩으로 설정하면 어디까지 일본어 보이스팩으로 송출되나요?
A. 현재 한국어 기준으로 시나리오 대사와 영웅들의 대사는 모두 녹음되었고, 공개 범위 또한 기존 한국어 보이스가 출력되던 범위와 같습니다. 또한 말씀하신 일본 성우분들의 정보는 런칭 후 게임 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일본어와 한국어 더빙된 양이 같나요?
A. 한국어 대비 더빙의 양은 거의 같습니다. 다만 번역 외에 현지의 요구 조건에 맞춰 문장을 다듬는 현지화와 현장 녹음 디렉션에 의해 어색한 부분이나 표현이 존재하지 않아 수정 및 삭제된 대사가 일부 존재합니다.

Q. 유물 선택 상자는 연성 이벤트 말고 다른 이벤트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까요?
A. 현재로써는 유물 선택 상자를 연성 페스티벌 이외에 이벤트 등의 보상으로 사용 할 계획은 없습니다.

Q. 신규/재출시 유료 영웅은 늘 맨 위에 뜨나요? 아니면 설정으로 바꿀 수 있나요?신규/재출시 영웅을 영웅 목록에서도 최상단으로 끌어올리는 건 다시 한번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A. 아쉽게도 설정으로 변경할 수는 없으며 일정 기간 상단에 노출되고 다음 업데이트 시에 제외되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Q. 게임 로그인 시 팝업창이 출력되어 아발론의 주요 소식을 클릭해서 볼 수 있게 되었는데 '오늘은 그만 보기'와 같이 한 번 체크하면 그 날 하루는 더 안 봐도 괜찮은 버튼도 같이 생기는 지 궁금합니다!
A. 현재 ‘오늘은 그만보기’ 기능이 없지만 로그인시마다 반복 출력에 대한 불편함 또한 있을 수 있기에 말씀 주신 기능을 고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추가 사항 ]
- 오벨리스크 45층 보스 [린]의 누락된 스킬 툴팁을 수정하였습니다
▶퀀텀 알케미 (액티브 스킬)
> 기존:모든 아군의 스킬 [쿨타임]을 1턴 감소시키고, 90% 확률로 2턴 간 선택한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킨다.
> 툴팁 추가: 모든 아군의 스킬 [쿨타임]을 1턴 감소시키고, 자신의 행동 게이지를 50% 증가시킨다. 90% 확률로 턴 간 선택한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킨다.

- 오벨리스크 49층 1라운드와 2라운드를 몬스터 난입으로 수정하고, 3라운드에서는 보스 [이안]이 항상 출현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GM 엘펜하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