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드 여러분!
세계 혁명 스토리 RPG, 로드 오브 히어로즈 GM 사르디나입니다.

3월 24일(목) 12:00부터 업데이트 점검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점검 중에는 게임 이용이 불가하니 일정을 참고하시어 게임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 점검 일정 ]
▶ 날짜: 3월 24일(목) 12:00 ~ 17:00 (UTC+9)
※ 점검은 상황에 따라 조기 오픈 및 연장을 진행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업데이트 내용 바로가기


[ 업데이트 Q&A ]

※ 3/24(목) 업데이트 관련 사항 질문만 선정하였습니다.‌
‌※ 중복된 질문들은 하나로 통합해서 답변 드립니다.‌


■ 3/24(목) 업데이트 관련 QnA

Q1. 과거 일본 홍보 영상에서는 [어둠] 루실리카의 직업이 스트라이커로 안내되었는데, 워리어로 바뀐 이유가 있나요?
A1. 설정상 최초 콘셉과 달리 출시 시점에는 주요 역할에 따라 조정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어둠] 루실리카의 경우 초보 로드님들도 쉽게 운용하실 수 있도록 설정하여 그 성격에 맞게 ‘워리어’ 클래스로 조정되었습니다.

Q2. 3/24(목) 업데이트에 추가되는 시안과 루실리카의 대사가 속성별로 몇 가지인지 알 수 있을까요?
A2.
루실리카 : 총 139종의 대사가 추가되었습니다.
 - [어둠] 루실리카 43종
 - [대지] 루실리카 32종
 - [물] 루실리카 32종
 - [불] 루실리카 32종

시안 : 총 151종의 대사가 추가되었습니다.
 - [불] 시안 40종
 - [물] 시안 32종
 - [빛] 시안 49종
 - [대지] 시안 30종

Q3. 마도대전 스토리는 총 몇 파트로 나뉘어져 있나요?
A3.마도대전은 ‘예언의 서’, ‘격동의 서’, ‘진리의 서’ 총 3개의 파트로 나눠져 있으며 이번 2주년 업데이트에서는 ‘예언의 서’가 복원됩니다. 남은 기록들은 순차적으로 복구될 예정입니다.

Q4. 마도대전과 함께 업데이트되는 ‘웨이브 전투’ 시스템이 추가된 목적이 무엇인가요? 한 라운드 내 다수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최대 몇 웨이브까지 전투가 진행될 수 있나요?
A4. 기존의 정형화된 전투에서 벗어나 좀 더 예측 불가능한 전투 흐름을 만들고자 함입니다. 한 라운드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웨이브의 숫자에는 제한이 없으나, 이번에는 로드님들의 전투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고심하여 최소한으로 도입되었습니다.

Q5. 마도대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투 포메이션은 1종이 전부일까요?
A5.네, 맞습니다. 기존의 포메이션은 로드의 지휘력에 기반한 시스템이었는데, 마도대전에서는 그러한 기억을 모두 잃어버렸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Q6. 마도대전 역사의 기록 진행 시 달성도에 따라 기존 시나리오 진행과 동일하게 크리스탈 보상을 받을 수 있는걸까요? 역사의 기록에서 진행되는 전투는 현재의 시간선에도 영향을 끼치나요?
A6. 역사의 기록 진행 시에도 기존 스토리 모드와 같이 달성도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의 흐름이 현재의 시간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는 마도대전의 마지막 기록, ‘진리의 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Q7. 신규/복귀 로드는 ‘노말 페르사 4-12’를 클리어하는 특별 미션으로 121 기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고 안내되어 있는데요, 시나리오 진행 시 점령 달성도와 상관없이 1성으로 클리어해도 상관없나요? 이미 해당 지역을 점령한 복귀 로드는 이벤트 시작 시 바로 포인트 획득이 가능한가요?
A7. 신규 및 복귀 로드님을 위한 ‘노말 페르사 4-12 클리어’ 미션은 달성도와는 상관없이 ‘클리어’ 하는 것이 미션입니다. 이미 노말 페르사 4-12를 클리어하신 이력이 있는 복귀 로드님들께는 소급 적용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Q8. [물] 요한을 영입하기 위해서는 신규/복귀 로드도 친구를 새로 초대해서 포인트를 획득해야 하는걸까요?
A8. [물] 요한 영입을 위한 기부 미션 ‘기부 포인트 847점 획득하기’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규 및 복귀 로드님께서도 친구 초대를 통한 기부 포인트 획득이 필요합니다.

Q9. 기존 로드끼리는 친구 초대 페스티벌 초대 코드 입력이 불가한가요? 기존 유저는 친구 초대 후 코드를 등록한 친구가 노말 4-12를 깨는 방법 외에 기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A9. 만약 기존 로드님이 이벤트 시작 전 최근 한달 간 접속 기록이 없던 상태에서 복귀하셨다면 초대 코드를 등록할 수 있고, 기부 포인트 역시 획득이 가능합니다.

Q10. 기부 이벤트가 친구 초대로만 구성된 이유가 있을까요?
A10.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로드님들이 같이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기부 이벤트는 보다 다양한 형태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11.친구 초대 페스티벌이 끝난 후 소환, 혹은 패키지 영입 등 다른 방법을 통해 [물] 요한을 영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A11. 현재로서는 친구 초대 페스티벌 외에 정해진 사항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GM 사르디나 드림